[재미있는 IT 이야기] 우리 미래사회 5대 메가트렌드는? – 전성기뉴스
콘텐츠 바로가기

top

[재미있는 IT 이야기] 우리 미래사회 5대 메가트렌드는?

2015.11.16 · 엄판도(전 경향신문 기자) 작성

한국공학한림원은 1000여 명의 공학계 석학들과 산업계 리더들로 구성된, 우리나라의 산업과 기술을 선도해온 대표적인 멘토 그룹입니다. 한국공학한림원이 최근 창립 20주년을 맞아 20년 후 한국 경제를 이끌어갈 ‘2035년, 대한민국 미래 도전 기술 20선’을 선정, 발표했습니다.

한국공학한림원이 우리 사회에서 차지하고 있는 비중과 역할로 볼 때 이번에 발표한 미래 도전 기술은 우리 정부와 기업 그리고 대학과 젊은 인재들이 앞으로 가장 눈여겨봐야 할 중요한 사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반도체 이후에 딱히 한국을 먹여 살릴 수 있는 대표적인 기술이 보이지 않는다는 위기감이 팽배해 있는 가운데 나온 발표라서 더욱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한국공학한림원은 미래 도전 기술을 선정하기 위해 5개의 미래사회 메가트렌드를 설정했다고 합니다.

 

미래사회 5대 메가트렌드

한국공학한림원이 설정한 우리 미래사회 5대 메가트렌드는 성장하는 사회, 스마트한 사회, 건강한 사회, 지속가능한 사회, 안전한 사회입니다.

‘메가트렌드’는 미국의 미래학자 존 네이스비츠의 저서 <메가트렌드>에서 유래한 용어로 현대사회에서 일어나고 있는 거대한 조류를 뜻합니다. 탈공업화 사회, 글로벌 경제, 분권화, 네트워크형 조직 등이 주요 특징이라고 합니다.

이 같은 5개의 메가트렌드를 실현하기 위한 후보 기술 40개를 국내·외 미래 자료 분석과 우리 경제를 이끌고 있는 핵심 산업군과의 연계성 등을 검토한 후 선별해냈습니다. 그리고 선별된 40개의 기술들에 대해 한국공학한림원 회원 대상으로 한국의 미래 먹거리 기술을 묻는 설문조사를 실시해 최종 미래 도전 기술 20선을 선정한 것입니다.

한국 사회를 이끌어갈 거대 트렌드가 무엇인지, 어떻게 발전시켜야 하는지 우리의 지속적인 관심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Rawpixel.com/Shutterstock

우리나라의 미래를 책임지고 개발해야 할 기술이라는 점에서 시사하는 바가 매우 큽니다. 최종 선정된 미래 도전 기술 20선을 소개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우선 ‘성장하는 사회’를 실현하는 기술로는 무인항공기 기술, 포스트실리콘 기술, 디스플레이 기술, 서비스 로봇 기술, 유기 소재 기술이 뽑혔습니다.

‘스마트한 사회’를 구현하는 기술로는 미래 자동차 기술, 스마트 도시 기술, 입는 기술, 정보통신 네트워크 기술, 데이터 솔루션 기술이 선정됐으며, ‘건강한 사회’를 실현하는 기술로는 분자 진단 기술, 사이버 헬스케어 기술, 맞춤형 제약 기술, 맞춤형 치료 기술이 뽑혔습니다.

‘지속가능한 사회’를 실현하기 위한 기술로는 온실가스 저감 기술, 원자로 기술, 신재생에너지 기술, 스마트그리드 기술이 선정됐고, 사회적 재난 대응 체계 확보, 안전성 확보를 목표로 하는 ‘안전한 사회’를 위한 기술로는 식량 안보 기술과 인체 인증 기술이 선정됐습니다.

우리 주변에 있는 어린이와 젊은이들이 우리나라의 미래를 이끌어갈 메가트렌드 기술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가졌으면 좋겠습니다. 이를 위해 한국공학한림원이 주축이 돼 ‘메가트렌드 체험관’을 만들어보는 건 어떨까요?



전성기뉴스가 새롭게 태어납니다.

지난 2015년 9월 첫 문을 열었던 <전성기뉴스>가 새롭게 태어납니다.

보다 가까이에서 소통하기위해 SNS 채널을 개설, 50+를 위한 유익한 콘텐츠를 지속 제공합니다.

전성기뉴스는 2017년 12월까지 운영되며, 기존 콘텐츠는 라이나전성기재단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콘텐츠 보러가기

그동안 <전성기뉴스>를 사랑해주신 여러분께 감사 드립니다. 새롭게 시작하는 SNS 채널에도 많은 관심 부탁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