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 경제 교육으로 현명한 소비 습관 길러주기 – 전성기뉴스
콘텐츠 바로가기

top

아이 경제 교육으로 현명한 소비 습관 길러주기

2015.12.03 · HEYDAY 작성

아이경제교육

세 살 부자 여든 간다! 돈이 중요하다는 사실은 알지만, 막상 아이들은 부모가 돈을 벌기 위해 얼마나 열심히 일해야 하는지, 우리 집 경제 사정이 어떠한지 잘 모르는 경우가 많다. 성인이 되어서도 빚을 지거나 하지 않는 현명한 소비 습관을 길러주기 위해서 어릴 때부터의 경제 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된다. 아이들에게 어떤 방식으로 가르쳐야 옳은 걸까?

 


 

할아버지가 길러주는 손주의 현명한 소비 습관

 

1. 이유 없이 돈을 주지 마라 

아이들은 돈의 정확한 가치를 모르기 때문에 손에 쥔 돈은 일단 쓰고 본다. 충동적인 소비를 하는 성향은 한 번 굳어지면 쉽게 고쳐지지 않는다. 명품 장난감보다 이런 소비 습관을 조기에 교육하는 게 진정한 내리사랑.

 

2. 대화를 해라

용돈을 줄 때는 왜 돈이 필요한지, 그 이유와 목적에 대해서 충분히 대화를 나눠야 한다. 이러한 대화는 아이들이 스스로 돈의 중요성에 대해 생각하는 계기가 된다. 물론 돈을 줄 때마다 끊임없이 지속적으로 말하면 그냥 잔소리가 되니 주의하자.

 

3. 자급자족을 몸에 익히게 하라

용돈은 교통비, 식비, 학용품 비용 등 필요한 액수만큼만 주고, 간식비나 유흥비는 간단한 심부름 등을 통해 스스로 벌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자. 그렇다고 유치원생 손주에게 ‘열정 페이’의 고통까지 알려줄 필요는 없다.

 

4. 돈의 다양한 사용법을 알려줘라

저축, 소비, 기부 등 돈의 다양한 이용 방법에 대해 그 뜻과 중요성을 구분해줘야 한다. 작은 돈이나마 스스로 기부할 수 있게 해주고, 손주 이름으로 저축 통장도 만들어주란 말이다. 그렇지 않으면 아이들은 돈을 그저 소비의 수단으로만 생각하게 된다.

 

5. 정기적인 소비에 대해 알려줘라 

휴대전화 요금, 학원비 등 정기적으로 발생하는 지출은 그 비용의 규모와 필요성에 대해 늘 상기시킴으로써 계획적인 소비 습관을 길러줄 수 있다. 가능하면 함께 가계부를 작성해보는 건 어떨까?

 

기획 최동석 사진 셔터스톡 참고 미국 시사지 <Time>
※ 이 기사는 <헤이데이> 11월호에 게재된 것입니다.



전성기뉴스가 새롭게 태어납니다.

지난 2015년 9월 첫 문을 열었던 <전성기뉴스>가 새롭게 태어납니다.

보다 가까이에서 소통하기위해 SNS 채널을 개설, 50+를 위한 유익한 콘텐츠를 지속 제공합니다.

전성기뉴스는 2017년 12월까지 운영되며, 기존 콘텐츠는 라이나전성기재단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콘텐츠 보러가기

그동안 <전성기뉴스>를 사랑해주신 여러분께 감사 드립니다. 새롭게 시작하는 SNS 채널에도 많은 관심 부탁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