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밀한 제주 여행을 위한 안내서 – 먹을 것 – 전성기뉴스
콘텐츠 바로가기

top

농밀한 제주 여행을 위한 안내서 – 먹을 것

2015.12.13 · HEYDAY 작성

갈치회와 고등어회가 제주 대표 음식이던 시절, 올레꾼들이 제주 땅을 밟기 시작하며 새로운 음식을 소개하기 시작했다. 몸국을 비롯해 돔베고기, 각재기국, 고기국수, 밀면 등이 이제까지 각광받았다. 그러다 최근 몇 년 사이 제주에 자리를 잡은 셰프들이 생겨나면서 제주의 재료를 사용해 그들만의 각별한 요리를 선보이는 다양한 레스토랑이 인기를 끌고 있다.

 


 

제주 스타일의 캐주얼 레스토랑 르 씨엘 비

_MG_4062

가수 이효리가 사는 애월 해안도로는 최근 제주에서 가장 ‘핫’한 곳이다. 해안도로에서 시골길을 따라 마을 쪽으로 조금만 올라가다 보면 갤러리를 연상시키는 아담한 노출 콘크리트 건물이 서 있는데, 이곳이 애월에서도 가장 멋진 음식을 만들어 내는 ‘르 씨엘 비’ 다. 오세득의 줄라이에서 수셰프로 공력을 쌓은 김태효 셰프가 운영하는 레스토랑으로 몸(모자반), 톳, 뿔소라, 보말(고둥) 같은 제주산 식재료를 이용해 다양한 요리를 선보인다. 일단 메뉴부터 제주스럽다. 감태로 감싼 보말 파스타, 뿔소라 에스카르고, 수비드(저온 조리) 방식으로 조리한 흑돼지오겹 등 창의적 레시피가 메뉴판에 가득하다. 시그너처 메뉴는 보말 파스타와 뿔소라 에스카르고. 보말을 가득 넣은 파스타에 감태를 푸짐하게 얹은 파스타는 오직 이곳에서만 맛볼 수 있는 메뉴다. 최근엔 간장 문어 파스타도 선보였다.
문의 064-712-1427 위치 제주시 애월읍 고내리 1097

 

현지인들이 애지중지하는 횟집 모살물

_DSC7577-회접시만 누끼

제주시 연동 골목길에 자리한 모살물은 오후 여섯 시에 가도 기다려야 할 때가 많다. 모살물의 주메뉴는 객주리회다. 객주리는 쥐치, 엄밀하게 말하면 말쥐치인데 제주에서는 객주리라고 부른다. 가격은 요즘 말로 ‘착하다’. 한치, 우럭, 따치, 아나고, 어랭이, 모둠, 세꼬시가 있는데 작은 접시가 2만원(2인분), 큰 접시가 3만원이다. 부요리(쓰키다시)도 구성이 만만치 않다. 메인 메뉴인 객주리회도 훌륭하다. 쫄깃하면서도 씹을수록 입안을 맴도는 꼬들꼬들함은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 객주리조림도 맛있다. 두툼한 살점의 객주리와 함께 무와 감자가 넉넉하게 들어 있다. 약간 달면서도 매콤해 밥과 함께 혹은 소주 안주로도 그만이다.
문의 064-713-0309 위치 제주시 삼무로3길 14

 

제주 재료로 만든 최고급 스시 스시 호시카이

호시카이 스시 호시카이를 책임지는 임덕현 조리장은 제주 출신이다. 일본 최고의 조리 전문학교를 졸업하고 10여 년간 동경의 유명 초밥집에서 실력을 쌓았다. 그리고 고향으로 돌아와 맑은 고향의 바다에서 건져 올린 최고의 재료를 사용해 최고의 초밥을 만들고 있다. 모든 재료는 매일 이른 아침 임 조리장이 동문시장에서 직접 선별한 제주산을 고집한다. 초밥의 생선 부분인 ‘네타’는 최소 하루 이상 숙성시켜 감칠맛을 극대화한다. 생선 못지않게 신경 쓰는 것이 식초다. 스시 호시카이는 10년 이상 장기 숙성시킨 ‘아카스(적초)’만을 사용하는데, 이는 일본에서도 최고급 초밥집에서만 취급하는 것이다. 그래서 초밥이 짙은 갈색을 띤다. 초밥은 최고 수준. 특히 금태, 옥돔 등 제주의 생선만으로 만든 초밥은 뭍과는 전혀 다른 맛을 경험하게 해준다. 천연 재료로만 맛을 낸 회덮밥, 아나고덮밥, 흑돈 스끼야끼 정식 등 단품 메뉴도 가능하다.
문의 064-713-8838 위치 제주시 오남로 90

 

<마스터 셰프 코리아> 1회 우승자의 솜씨 아루요

_DSC7978

애월을 지나 안덕면 쪽으로 가다 보면 유수암이라는 마을이 있다. 큰노꼬메오름을 비롯해 여러 개의 오름이 마을 주변에 있고 뭍에서 제주로 이민 온 사람들이 전원주택을 짓고 많이 살아서 이국적 분위기로 가득한 곳이다. 이 마을 한가운데 공터에 덩그러니 서 있는 아루요는 ‘<마스터 셰프 코리아> 시즌 1’ 우승자인 김승민 셰프가 운영하는 일식집이다. 메뉴는 나가사키 짬뽕과 덮밥류, 우동 등으로 단출하다. 가격도 6천원에서 1만5천원으로 비교적 저렴하다. 제주의 재료를 이용해 맛을 만들어 낸다. 돼지뼈로 직접 우려낸 육수에 제주산 해물을 듬뿍 넣어 내놓는 짬뽕은 불맛이 생생하게 살아 있다. 마구로지라시동 역시 히트 상품이다. 수북하게 담긴 밥을 마리네이드한 참치가 덮고 있고 그 위에 직접 간 생고추냉이와 ‘계란말이’라고 새겨진 계란말이, 무순이 다소곳이 올려져 있다. 최근 제주시 연동에 2호점을 열었는데, 2호점은 덮밥 종류가 주메뉴다. 참고로 <마스터 셰프 코리아> 우승자가 직접 운영하는 곳은 2호점이다.
문의 064-713-0309 위치 제주시 애월읍 유수암평화5길 15-8

 

농밀한 제주 여행을 위한 안내서 – 볼 것
농밀한 제주 여행을 위한 안내서 – 즐길 것

 

글과 사진 최갑수(여행작가)
※ 이 기사는 <헤이데이> 6월호에 게재된 것입니다.



전성기뉴스가 새롭게 태어납니다.

지난 2015년 9월 첫 문을 열었던 <전성기뉴스>가 새롭게 태어납니다.

보다 가까이에서 소통하기위해 SNS 채널을 개설, 50+를 위한 유익한 콘텐츠를 지속 제공합니다.

전성기뉴스는 2017년 12월까지 운영되며, 기존 콘텐츠는 라이나전성기재단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콘텐츠 보러가기

그동안 <전성기뉴스>를 사랑해주신 여러분께 감사 드립니다. 새롭게 시작하는 SNS 채널에도 많은 관심 부탁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