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 강연 8가지로 안방에서 공부하기 – 전성기뉴스
콘텐츠 바로가기

top

무료 강연 8가지로 안방에서 공부하기

2016.01.19 · HEYDAY 작성

“청년에 배우면 장년에 큰일을 도모한다. 장년에 배우면 노년에 쇠하지 않는다. 노년에 배우면 죽더라도 썩지 않는다.”

와타나베 쇼이치 교수의 저서 <지적으로 나이 드는 법>(위즈덤하우스)에 나오는 말이다. 배움에 대한 열정이 높아진 오늘날, 많은 방송에서 다양한 전문가들의 강연을 들을 수 있는 프로그램을 편성하고 있다. 온라인의 세계로 들어가면 분야와 깊이는 더욱 방대해진다. 전 세계 석학의 강의를 무료로 듣는 것은 물론 일정한 과정을 마치고 해당 분야에 대한 수료증을 받는 것도 가능하다.

이러한 온라인 강의를 제공하는 대표적인 플랫폼이 ‘무크(MOOC, Massive Open Online Course)’다. 무크는 말 그대로 대중에게 열려 있는 거대한 온라인 강의장이다. 2008년 살만 칸이 비영리 무료 강의 사이트 ‘칸 아카데미’를 설립한 것을 시작으로 국내에서도 교육부 주도로 한국판 아이비리그 케이무크(K-MOOC)가 문을 열었다. 괜찮은 강연으로 소문난 몇 곳을 추려봤다.

 


 

1 EBS 인문학 특강 (TV)

1_인문학특강2-2

사고하는 방법을 잃어버린 현대인들에게 인문적 사고의 연구를 통해 ‘인간다움’을 바로 알고 ‘생각하는 힘’을 부여하는 프로그램으로 방청 신청을 통해 직접 강연을 듣는 것도 가능하다. 홈페이지에서는 유료로 다시 보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방영시간 월·화요일 밤 12시 10분 (EBS1)
홈페이지 home.ebs.co.kr/humanities/main

 

2 석학들이 말하는 인문학이란 – 플라톤아카데미 TV (on-line)

2_플라톤아카데미2

재단법인 플라톤아카데미에서 인문학 확산을 위해 무료로 배포하는 온라인 강의다. 김대식, 진중권, 최재천 교수 등 최고 석학들의 인문학 대중 강연을 유튜브를 통해 볼 수 있다. <고전을 읽다> <변신> <그리스인 조르바> 등 오디오북을 감상하는 것도 가능하다.

홈페이지 home.ebs.co.kr/humanities/main

 

3 하버드 강의를 방 안에서 – 에드엑스 (on-line)

3_에드엑스1

3_에드엑스2
에드엑스를 통해 하버드대학교가 제공하는 강의들.

에드엑스가 코세라나 유다시티와 다른 점은 비영리 기업으로 제작자의 권리를 지키면서 강연을 열람할 수 있는 오픈소스 플랫폼이라는 점이다. 국내에서는 서울대학교가 협력해 강의를 제공하고 있으며 대부분이 무료 강의인데 한 강좌에 50달러에서 많게는 100달러인 엑스 시리즈(XSeries)도 있다. 시리즈 강의를 모두 수강하면 유료 수료증인 엑스 시리즈 인증서를 준다.

홈페이지 www.edx.org

 

4 세상을 바꾸는 시간 15분 (TV)

4_세바시2

TED 형식을 따온 한국형 미니 프레젠테이션 강연 프로그램이다. 매월 격주 월요일마다 두 차례 목동에 있는 KT체임버홀에서 무료 시민 강좌 형식으로 진행되며, 각 연사가 트렌드, 교육, 경제, 평화 등을 주제로 강연한다. 홈페이지에서 강연 신청을 할 수 있다.

방영시간 월~수요일 오후 2시 40분(CBS TV)
홈페이지 www.cbs.co.kr/tv/pgm/cbs15min

 

5 한국형 무료 인터넷 – 대학 강의 케이무크 (on-line)

5_케이무크1

5_케이무크2

무크의 한국형 서비스인 케이무크(K-MOOC) 가 2015년 10월부터 본격적인 운영을 시작했다. 서울대, 고려대, 연세대, KAIST 등 국내 명문 대학 10곳에서 총 27개 강좌를 개설했으며 한 달 만에 4만 명이 강의를 수강할 정도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홈페이지 www.kmooc.kr

 

6 오늘의 미래를 만나다 (TV)

6_미래를 만나다2

미래에 대한 비전과 정보를 제공하는 지식 버라이어티 특강쇼다. 남북문제부터 디자인, 교육, 로봇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해 미래를 전망하는 프로그램으로 국내외 유명 강연자의 심도 있는 통찰과 영감을 들을 수 있다.

방영시간 토요일 오후 8시(KBS1)
홈페이지 www.kbs.co.kr/1tv/sisa/meetfuture

 

7 대중을 위한 아이비리그 – 코세라 (on-line)

7_코세라
캘리포니아대학교의 ‘학습 방법 배우기’ 강의 장면.

 

7_코세라2
1억5000여 명의 학습자, 2500만 명의 수료자, 120여 개의 학교, 1000여 개의 과정.

코세라는 2012년 개설된 세계 최대 무크 플랫폼으로 스탠퍼드대, 예일대, KAIST 등 전 세계 120여 개 대학이 제공하는 1000여 개 강의를 들을 수 있으며 우수한 성적으로 과정을 마친 이들은 49달러를 내고 수료증을 신청하면 받을 수 있다. 일부 강의의 경우 국문 스크립트를 제공하기도 하나 대체로 한국어 자막이 지원되지 않는다는 단점이 있다.

홈페이지 www.coursera.org

 

8 가치 있는 아이디어의 집합 – TED (on-line)

8_TED 2

테드(TED)는 ‘세상에 전파될 만한 가치가 있는 아이디어’를 위한 비영리단체로 기술(Technology), 엔터테인먼트(Entertainment), 디자인(Design)의 약자다. 빌 클린턴, 빌 게이츠, 앨 고어 등 다양한 분야의 유명 인사들이 자기 삶에서 느낀 진솔한 이야기를 10~20분의 짧은 프레젠테이션 형식으로 전달한다.

홈페이지 www.ted.com

 

기획 김현희
※ 이 기사는 <헤이데이> 20호에 게재된 것입니다.



전성기뉴스가 새롭게 태어납니다.

지난 2015년 9월 첫 문을 열었던 <전성기뉴스>가 새롭게 태어납니다.

보다 가까이에서 소통하기위해 SNS 채널을 개설, 50+를 위한 유익한 콘텐츠를 지속 제공합니다.

전성기뉴스는 2017년 12월까지 운영되며, 기존 콘텐츠는 라이나전성기재단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콘텐츠 보러가기

그동안 <전성기뉴스>를 사랑해주신 여러분께 감사 드립니다. 새롭게 시작하는 SNS 채널에도 많은 관심 부탁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