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 체험! 소셜커머스 선택 매뉴얼 – 전성기뉴스
콘텐츠 바로가기

top

비교 체험! 소셜커머스 선택 매뉴얼

2015.12.07 · HEYDAY 작성

메인

2010년 지역 기반의 할인 쿠폰 판매로 틈새시장을 공략하며 등장한 소셜커머스가 어느새 온라인 쇼핑 시장을 선도하기 시작했다. 그러나 유행을 타고 우후죽순 생겨난 업체들 때문에 소비자 입장에서는 도대체 어떤 소셜커머스에 로그인을 해야 할지 ‘선택’ 자체가 문제다. 그래서 가장 대표적 소셜커머스인 쿠팡, 티몬, 위메프 중 무엇을 선택해야 할지 고민하는 사람들을 위해 기본적이고 꼭 알아야 할 선택 기준을 제안한다.

 


 

쿠팡

쿠 팡

추천 가장 빠른 배송으로 급구가 필요하거나 소셜커머스 사용이 낯선 초보자

2014년 소셜커머스 매출 1위 사이트로, 디자인이 깔끔한 편이라 ‘소셜커머스를 한 번 이용해볼까’라고 생각하는 초보자들이 무난하게 사이트에 적응할 수 있다. 2014년도 매출 상위 제품으로 육아, 뷰티 제품의 비중이 가장 높았는데 이용자 연령대와 성비 측면에서 다른 두 사이트에 비해 남성 사용자와 40대 이상 중장년층의 비중이 높았다. 그만큼 ‘소셜커머스’ 입문에 가장 적절하고 대중적인 사이트란 말씀.
(2010년 8월 서비스 시작, 가입자 수 1,235만 명)

Check!사이트 이용 편리성 ★★★★
세 사이트 중 가장 직관적이고 복잡하지 않은 구성. 검색창 클릭만으로 인기 검색어를 볼 수 있다.
가격 ★★
구매/결제 과정 ★★★★
상품 다양성/품질 ★★★
포인트 적립/쿠폰/할인 ★★★★
배송 ★★★★
판매처와 구매자를 연결하는 보통의 소셜커머스와 달리 쿠팡은 회사가 1만여 품목의 물건을 직접 구입한 뒤 소비자에게 배송하는 1000명의 ‘쿠팡맨’을 통해 물건을 전달하는 ‘로켓배송’ 시스템으로 당일 배송이 가능하다.
이벤트/프로모션 ★★★
교환/환불/배상 ★★★

 


 

티몬1티 몬

추천 이것저것 다양한 물건을 구경한 뒤 마음에 드는 것을 구입하는 사용자

국내 최초 소셜커머스로서 시장을 선도해온 경험이 있고, 2013년 미국 최대의 소셜커머스 업체인 그루폰과의 합병으로 글로벌 노하우 또한 확보했다. 문화 상품에서 단독 출시 상품의 비중을 꾸준히 늘리고 있고, 데이트 사격장이나 스피닝 같은 상품도 판매한다. 세 사이트의 상품 구성이 비슷해진 현 상황에서 품목의 다양성은 티몬이 가장뛰어나다고 할 수 있다. 2014년도 매출 부문에서는 ‘할인 쿠폰’의 판매율이 가장 높았다.
(2010년 5월 서비스 시작, 가입자 수 970만 명)

Check!사이트 이용 편리성 ★★
가격 ★★
구매/결제 과정 ★★
상품 다양성/품질 ★★★★
품질 면에서의 신뢰도는 비슷한 수준이어서 다양한 상품을 구경하고 싶다면 티몬에 접속하자.
포인트 적립/쿠폰/할인 ★★★
배송 ★★★
이벤트/프로모션 ★★
교환/환불/배상 ★★

 


 

위메프1위 메 프

추천 소셜커머스를 이용해 가장 저렴한 가격에 구매하고자 하는 사람

허민 대표는 게임 회사 네오플에서 <던전앤파이터>라는 게임을 흥행시켰다. 이후 네오플을 넥슨에 3,800억원에 매각해 막대한 자금을 확보한 뒤 설립한 것이 바로 위메프다. 그의 막대한 자금력은 곧 위메프의 성장으로 이어졌다. 이를 바탕으로 3개 업체 중 가장 저렴한 최저가 판매를 유지하고 있다. 또한 다양한 광고를 통해 친숙한 이미지로 다수의 여성 고객을 확보해 2014년 매출에서도 다이어트 상품과 단백질 앰풀 같은 뷰티·미용 상품이 주를 이뤘다.
(2010년 10월 서비스 시작, 가입자 수 1,234만 명)

Check!사이트 이용 편리성 ★★★
가격 ★★★
실제로 위메프가 광고하는 것처럼 동일 상품을 검색했더니 가격이 가장 저렴한 편이었다. 그러나 이는 단순히 소셜커머스 최저가일 뿐, 그냥 쇼핑몰이 더 저렴한 경우도 있다.
구매/결제 과정 ★★★
상품 다양성/품질 ★★
포인트 적립/쿠폰/할인 ★★★
배송 ★★★
이벤트/프로모션 ★★★★
2010년 10월 사이트 오픈 때 에버랜드 자유이용권 10만 장 15억 완판 기록을 통해 화려하게 시장에 등장했고, 2013년 ‘블랙 프라이스 세일’로 일일 거래액 220억원을 달성할 정도로 굵직한 이벤트나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교환/환불/배상 ★★★

 

기획 최동석 일러스트 임승경 사진 셔터스톡
※ 이 기사는 <헤이데이> 6월호에 게재된 것입니다.



전성기뉴스가 새롭게 태어납니다.

지난 2015년 9월 첫 문을 열었던 <전성기뉴스>가 새롭게 태어납니다.

보다 가까이에서 소통하기위해 SNS 채널을 개설, 50+를 위한 유익한 콘텐츠를 지속 제공합니다.

전성기뉴스는 2017년 12월까지 운영되며, 기존 콘텐츠는 라이나전성기재단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콘텐츠 보러가기

그동안 <전성기뉴스>를 사랑해주신 여러분께 감사 드립니다. 새롭게 시작하는 SNS 채널에도 많은 관심 부탁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