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의 성공 비결, 로마제국에서 찾아라 [재미있는 IT 이야기] – 전성기뉴스
콘텐츠 바로가기

top

애플의 성공 비결, 로마제국에서 찾아라 [재미있는 IT 이야기]

2016.02.24 · 엄판도(전 경향신문 기자) 작성
로마는 다양한 민족을 담아내는 일종의 플랫폼 역할을 했다. ⓒThoom/Shutterstock
로마는 다양한 민족을 담아내는 일종의 플랫폼 역할을 했다. ⓒThoom/Shutterstock

 

로마가 오래 살아 남은 이유는 ‘개방성’

로마 제국이 왜 그렇게 오랫동안 역사에서 살아남을 수 있었는지에 대해 생각해 보셨나요?

우리가 역사 책이나 각종 미디어, 영화 장면 등을 통해 봐 온 것과 달리 실제로 로마인들은 그 주변 국가의 사람들보다 그리 뛰어나지는 않았다고 합니다. 지성에서는 그리스인보다 못했고 체력에서도 게르만인보다 떨어졌다고 합니다. 경제력에서는 카르타고인보다 열세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렇지만 어떤 국가보다 오래 살아 남았습니다. 그 비결은 무엇일까요?

바로 개방성(오픈 플랫폼)에 있다는 게 많은 학자들의 공통된 분석입니다.

로마는 다양한 민족을 담아내는 일종의 플랫폼 역할을 했습니다. 로마는 로마를 위해 땀을 흘리거나 피를 흘리면 출신지에 관계 없이 로마 시민이 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차별을 두지 않았습니다. 이웃 나라의 훌륭한 인재들이 로마로 몰려 들었습니다. 그리고 이들은 로마인이 된 걸 자랑스러워했고 충성을 다했습니다. 이들 덕분에 로마의 교육, 경제, 전쟁의 경쟁력은 나날이 발전할 수 있었던 겁니다.

플랫폼이 많을수록 튼튼할수록 콘텐츠가 풍부해지고 기업과 사회, 국가는 발전한다. ⓒiQoncept/Shutterstock
플랫폼이 많을수록 튼튼할수록 콘텐츠가 풍부해지고 기업과 사회, 국가는 발전한다. ⓒiQoncept/Shutterstock

 

로마 제국 & 애플 & 몽골 제국의 공통점

플랫폼이란 쉽게 말해 조직의 구성원이 마음껏 뛰어놀 수 있는 운동장과 같은 곳을 말합니다. 사람들이 모여 지식과 경험을 나누는 열린 공간을 의미하지요. 플랫폼이 많을수록, 튼튼할수록 콘텐츠가 풍부해지고 기업과 사회, 국가는 발전합니다.

로마 제국처럼 플랫폼을 잘 활용해 성공한 대표적인 기업이 바로 ‘애플’입니다. 애플의 앱스토어는 철저하게 개방성을 강조합니다. 애플의 직원이 아닌 외부 개발자도 얼마든지 앱스토어를 통해 콘텐츠를 배포하고 판매할 수 있고 소비자는 자신이 원하는 디지털 콘텐츠를 구입해 사용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만약 애플이 협력 관계를 맺은 소수의 회사만 콘텐츠를 개발할 수 있도록 하는 폐쇄 정책을 폈다면 지금처럼 다양한 콘텐츠를 확보할 수 없었을 것입니다.

물론 엄격한 심사 과정을 거칩니다. 로마제국도 아무나 로마 시민으로 받아들이지는 않았습니다. 충분한 능력과 자질을 갖춘 사람들을 가려서 받아들였습니다. 애플도 철저한 심사 과정을 통과한 개발자나 콘텐츠만 앱스토어에 들어올 수 있도록 하는 정책을 폈습니다. 심사 없이 누구나 콘텐츠를 올릴 수 있도록 완전 개방 정책을 폈다면 양은 많지만 질이 낮은 콘텐츠 때문에 소비자의 외면을 받았을 겁니다.

칭기즈 칸의 몽골 제국이 그토록 강성했던 가장 큰 이유도 바로 개방성에 있었다고 합니다. 칭기즈 칸 역시 로마 제국처럼 몽골을 이웃 나라의 플랫폼처럼 운영했습니다. 주위의 많은 나라가 복종하고 그 인재들이 몽골로 몰려들어 그토록 넓은 영토를 정복하고 또 통치할 수 있었던 거지요.

이제 대한민국도 로마 제국과 애플, 그리고 몽골 제국의 사례를 배워야 합니다. 더 이상 백의 민족, 단일 민족의 프레임 안에 갇혀 있어서는 희망이 없습니다.



전성기뉴스가 새롭게 태어납니다.

지난 2015년 9월 첫 문을 열었던 <전성기뉴스>가 새롭게 태어납니다.

보다 가까이에서 소통하기위해 SNS 채널을 개설, 50+를 위한 유익한 콘텐츠를 지속 제공합니다.

전성기뉴스는 2017년 12월까지 운영되며, 기존 콘텐츠는 라이나전성기재단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콘텐츠 보러가기

그동안 <전성기뉴스>를 사랑해주신 여러분께 감사 드립니다. 새롭게 시작하는 SNS 채널에도 많은 관심 부탁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