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대로 돌아가는 ‘쇼트컷’ 부부 필라테스 ① – 전성기뉴스
콘텐츠 바로가기

top

20대로 돌아가는 ‘쇼트컷’ 부부 필라테스 ①

2016.02.24 · HEYDAY 작성
anigif
오늘의 배워볼 필라테스는 스완 넥 롤 입니다. 백조처럼 우아하게 목을 빼서 운동해보세요~!

 

 

 

 

새해 소망으로 ‘올해부터 꾸준히 운동하기’를 다짐했던 분들 많을 겁니다. 하지만 그런 바람과는 달리 대부분 생각만큼 규칙적으로 운동을 못하고 있으실 텐데요. 날씨가 추워서 혹은 모임 약속 때문에 피트니스클럽이나 골프연습장 가기를 미루고 방에 누워 텔레비전만 보게 되죠. 내 옆 가장 소중한 사람, 남편이나 아내와 누워서 텔레비전만 보지 말고 함께 간단한 운동을 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필라테스 많이 들어보셨죠? 반복된 운동과 연속 동작을 통해 큰 통증 없이도 섬세한 속근육을 강화시키는 운동입니다. 재활운동으로도 손 꼽히는 운동법이기도 한 필라테스를 부부가 함께해보는 겁니다. 각자 신체 조건도 다르고 운동능력도 다르기에 운동 시작 전에 서로간의 컨디션을 체크해야 하고 운동을 할 땐 몸을 맞대면서 하니 평소보다 훨씬 더 많은 교감을 얻을 수 있답니다. 서로간의 표현이 부족한 중년 부부에게 안성맞춤이겠죠?

TV 속에 나오는 셀럽들처럼 어려운 동작이나 기구를 가지고 하는 운동보다는 텔레비전 볼 때처럼 누워서 쉽게 할 수 있는 운동법부터 보여드리겠습니다.

오늘은 수원시 영통동에 위치한 ‘엔필라테스’ 최윤정 선생님의 지도로 운동해보겠습니다.

IMG_0342
영통동의 엔필라테스 3호점입니다. 선생님 소개는 마지막 페이지에 해드릴게요.

스완 넥 롤(Swan Neck Roll)

목을 쭉 빼고 있는 모습이 백조와 닮았다고 해서 ‘스완 넥 롤’이라고 하는데요. 엎드린 채로 상체를 일으킨 다음 목을 좌우로 180도 돌리는 운동입니다. 등과 복부의 근육을 모두 강화시키고 평소 구부정한 자세가 습관인 사람에게 바른 자세를 가질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목 주변을 스트레칭 해주니 유연성이 생겨서 목디스크 예방에도 좋죠. 보통 1세트당 3회씩 3세트, 총 9회를 하면 많은 효과를 볼 수 있는데요. 힘들다면 세트간 시간적 여유를 두고 해도 좋으니 횟수는 되도록 줄이지 않고 운동하도록 합니다.

백문이 불여일견! 이제 구분 동작으로 해보도록 하죠.

IMG_0163
1 매트에 배를 대고 엎드린 후 팔꿈치를 옆구리에 바짝 붙입니다. 발뒤꿈치 역시 서로 붙인 상태에서 엉덩이에 힘을 줘 긴장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해요.

 

IMG_0166
2 등의 자극을 느낄 수 있을 때까지 상체를 서서히 일으킵니다. 이 때 서로에게 “사랑해”라고 말해보세요. 운동이 더욱 즐겁게 느껴지겠죠? 손바닥으로 지면을 밀며 일어나면 효과가 떨어지니 주의하세요.

 

IMG_0167
3 각자 왼쪽을 바라봅니다. 이 운동을 할 때 배를 내밀고 있으면 운동이 되지 않아요. 늘 배의 긴장감을 느끼며 운동해보세요. 잠시 숨을 참고~ 흡!

 

IMG_0168
4 천천히 고개를 돌리며 이제 시선을 아래에 고정하세요.

 

IMG_0169
5 그 다음은 오른쪽으로 천천히 고개를 돌립니다. 180도 회전을 한다고 생각하시면 쉽겠죠?

 

너무 쉽다고 생각하는 분들을 위해 심화운동법도 알려 드릴게요. 하는 방법이나 원리는 ‘스완 넥 롤’과 비슷합니다. 손을 맞잡고 균형을 유지하는 동작이다 보니 서로를 믿고 의지해야 더 큰 운동 효과를 누릴 수 있답니다.

IMG_0175
시작 자세는 ‘스완 넥 롤’과 비슷해요. 서로 손을 잡고 엎드린 상태로 시선을 지면 아래에 고정합니다.

 

IMG_0177
상체를 서서히 올린 후 10초 동안 멈춰줍니다. 손바닥으로 서로를 밀며 의지하면 좀 더 버틸 수 있겠죠?

상체를 세워 10초를 버티고 30초를 쉬며 3회를 합니다. 1세트당 3회씩 3세트, 총 9회를 하면 많은 효과를 볼 수 있어요. 첫 시간이었는데 어땠나요? 부부 필라테스는 건강도 건강이지만 파트너를 의지하면서 하는 운동하기 때문에 남녀 간의 신체능력 차이를 깨닫고 서로 배려하는 것이 중요해요. 평소 소통이 많지 않던 부부도 대화를 하고 교감을 하게 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답니다. 다음 부부 필라테스 운동은 ‘햄스트링 컬(Hamstring Curl)’, 즉 대퇴부 및 하체 근력 강화 운동입니다. 그전까지 ‘스완 넥 롤’과 심화운동법을 익혀서 열심히 운동하세요~!

부부 필라테스를 지도해 준 최윤정 선생님은…


20대 때 허리 디스크 후유증으로 하지마비가 왔을 때 의사의 권유로 필라테스를 배우기 시작해 아픔을 극복했다. 키즈, 골프, 실버, 임산부 필라테스 프로그램 등 고객별 니즈에 부합하는 맞춤형 강사로 유명하다. 국내외 5개 협회의 필라테스 교육 자격을 갖췄으면서도 운동처방사, 체력관리사 자격 등을 보유할 만큼 건강 관련 공부를 게을리 하지 않는 ‘학구파’ 강사기 때문이다. 현재 수원과 화성 등 3곳에 ‘엔필라테스’센터를 운영 중이고 경기권을 중심으로 저변을 넓힐 예정. 세계적으로 유명한 스포츠 아카데미 ‘매드독’의 브랜드인 ‘피크필라테스’ 한국 호스팅 센터장을 겸임하며 필라테스 지도자 양성에도 힘쓰고 있다.

문의 031-273-1202

기획 이충섭 사진 조항석(스튜디오텐)



전성기뉴스가 새롭게 태어납니다.

지난 2015년 9월 첫 문을 열었던 <전성기뉴스>가 새롭게 태어납니다.

보다 가까이에서 소통하기위해 SNS 채널을 개설, 50+를 위한 유익한 콘텐츠를 지속 제공합니다.

전성기뉴스는 2017년 12월까지 운영되며, 기존 콘텐츠는 라이나전성기재단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콘텐츠 보러가기

그동안 <전성기뉴스>를 사랑해주신 여러분께 감사 드립니다. 새롭게 시작하는 SNS 채널에도 많은 관심 부탁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