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대로 돌아가는 ‘쇼트컷’ 부부 필라테스 ④ – 전성기뉴스
콘텐츠 바로가기

top

20대로 돌아가는 ‘쇼트컷’ 부부 필라테스 ④

2016.03.04 · HEYDAY 작성

벌써 마지막 시간이네요. 부부가 함께 20대의 신체로 되돌아가는 ‘부부 필라테스’의 마지막 동작은 암 서클입니다. 세월의 무게를 담담히 견디며 살다 보니, 어깨 통증에 시달리는 분들 많으실 겁니다. 보통 어깨가 아픈 환자 중 70%는 ‘회전근 개 질환’이 원인이 돼, 통증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팔을 들어올리거나 좌우로 움직일 때 주로 쓰는 견관절을 포함한 어깨 부위 근육군을 ‘회전근 개’라고 하는데 이 부위의 노화가 진행되면 ‘질환’이 생기고 그대로 방치하면 ‘파열’이 될 수도 있는 것이죠. 또 다른 어깨통증의 주범인 ‘오십견’이라는 증상은 잘못된 자세, 과도한 음주, 운동 부족 등으로 인해 견관절 부위의 수축과 유착을 반복돼 통증을 유발합니다. 이미 상태가 악화된 후에 병원을 찾는다면 약물치료뿐 아니라 수술까지 고려해야 해요. 그러니 어깨 통증이 발생하기 전이나 초기에 미리 예방 하는 방법이 좋은데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역시 운동입니다.  다양한 동작을 통해 지긋지긋한 어깨 통증을 잡아볼까요?

Arm Circle(암 써클)

 

IMG_0119
1 서로 손을 맞잡고 웃는 얼굴로 마주보세요.
IMG_0121
2 팔을 360도를 그리며 돌리는 겁니다. 운동 중에 팔꿈치를 구부리지 않도록 서로 체크해주셔야겠죠?

팔을 원을 그리듯 돌린다 해서 붙여진 ‘암 서클’은 간단한 운동처럼 보이지만 견관절을 스트레칭 해주고 삼각근 등 어깨 부위의 근육을 강화시키는 효과를 얻을 수 있어요. 1세트 20회씩 3~5세트를 합니다. 세트당 쉬는 시간은 30초 이내로 해주셔야 해요. 감이 잘 안 오신다고요?  그럴 줄 알고 연결동작도 준비했죠~!

anigif암써클  응용 동작도 해보겠습니다.

IMG_0250
1 준비한 밴드를 맞잡고 서로의 팔 높이를 최대한 맞춰주세요. 밴드 대신 줄이나 끈으로 대체해도 무방합니다.
IMG_0247
2 남편이 먼저 오른팔을 당기면 아내의 왼팔이 따라가게 되겠죠? 반대팔은 처음과 같은 평형상태를 유지합니다.
IMG_0249
3 반대로 아내가 왼팔을 당기면 남편의 오른팔이 따라가게 됩니다. 팔을 번갈아가며 서로 당겼다 밀었다 해 주세요.

한 번 당기는 것을 1회로 가정하고 20회씩 3~5세트 똑같이 하시면 됩니다. 과격한 운동이 아니니 역시 세트당 쉬는 시간의 간격이 길지 않아야 해요. 두 번째 응용동작도 해보겠습니다.

IMG_0262
1 서로 등과 발 뒤꿈치를 맞대고 선 상태로 양팔을 벌려줍니다.
IMG_0254
2 한 몸이 된 것처럼 움직이는게 중요해요. 정해진 방향을 향해 옆으로 상체를 기울여주세요.  끝까지 기울인 상태에서 5~8초간 멈췄다가 다시 천천히 원래 시작 자세로 돌아오세요.
IMG_0261
3 이젠 반대쪽으로도 해봐야겠죠? 힘들 땐 상대방의 손이나 팔을 잡아 도움을 받으며 몸을 기울이면 한층 더 쉽답니다.

끝까지 기울인 상태에서 5~8초간 멈췄다가 다시 천천히 원래 시작 자세로 돌아오세요. 한 번씩 번갈아 가며 기울이는 것을 1세트로 생각하고 총 5세트를 해주세요. 빨리 하려 면 어깨 부위뿐 아니라 늑골, 즉 갈비뼈에 무리가 갈 수 있으니 천천히 하시는 거 절대 잊지 마시고요. 상체를 구부리거나 팔을 구부리면 운동이 되지 않겠죠?

오늘 배운 운동은 큰 동작 없이 반복적인 움직임을 통해 어깨 부위의 운동효과를 극대화하는 법을 배웠는데 어떠셨나요? 어렵지 않게 따라 하셨을 거라 믿습니다. 그 동안 총 4회를 통틀어 등, 허리, 복부, 허벅지, 팔, 어깨 등 전신을 운동할 수 있는 필라테스 동작들을 소개했는데요. 이제 방법을 다 아셨으니 남은 건 역시 꾸준한 연습이겠죠? 집에서 늘 함께 하는 부부끼리 거실에 누워서 텔레비전 보는 것보다 서로에게 좋은 운동파트너가 되어주세요. 그리고 꽃 피는 4월 부부끼리, 가족끼리 들로 또 산으로 건강한 꽃놀이, 어떨까요? 그 동안 배우느라 고생 많으셨습니다.

부부 필라테스를 지도해 준 최윤정 선생님은…


20대 때 허리 디스크 후유증으로 하지마비가 왔을 때 의사의 권유로 필라테스를 배우기 시작해 아픔을 극복했다. 키즈, 골프, 실버, 임산부 필라테스 프로그램 등 고객별 니즈에 부합하는 맞춤형 강사로 유명하다. 국내외 5개 협회의 필라테스 교육 자격을 갖췄으면서도 운동처방사, 체력관리사 자격 등을 보유할 만큼 건강 관련 공부를 게을리 하지 않는 ‘학구파’ 강사기 때문이다. 현재 수원과 화성 등 3곳에 ‘엔필라테스’센터를 운영 중이고 경기권을 중심으로 저변을 넓힐 예정. 세계적으로 유명한 스포츠 아카데미 ‘매드독’의 브랜드인 ‘피크필라테스’ 한국 호스팅 센터장을 겸임하며 필라테스 지도자 양성에도 힘쓰고 있다.

문의 031-273-1202

 

기획 이충섭 사진 조항석(스튜디오텐)



전성기뉴스가 새롭게 태어납니다.

지난 2015년 9월 첫 문을 열었던 <전성기뉴스>가 새롭게 태어납니다.

보다 가까이에서 소통하기위해 SNS 채널을 개설, 50+를 위한 유익한 콘텐츠를 지속 제공합니다.

전성기뉴스는 2017년 12월까지 운영되며, 기존 콘텐츠는 라이나전성기재단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콘텐츠 보러가기

그동안 <전성기뉴스>를 사랑해주신 여러분께 감사 드립니다. 새롭게 시작하는 SNS 채널에도 많은 관심 부탁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