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일선에 선 특전 용사의 전성기 – 전성기뉴스
콘텐츠 바로가기

top

사회복지 일선에 선 특전 용사의 전성기

열정 가득한 사회복지사를 만나다

새봄을 기다리는 설렘 가운데, 서울시 양천구에 있는 ‘사랑나눔복지센터(원장 배영웅)’를 찾았다. 오가는 시민들에게 차를 대접할 준비로 분주한 배 원장이 반갑게 인사를 건넨다. 함께 나온 복지센터 사람들의 미소가 일찍 피어난 벚꽃처럼 주변을 환하게 만든다.

차를 대접하는 일도 사회복지라고 말하는 배 원장의 말에서 봄의 생명력이 느껴졌다. 운동 경기 시 응원단도 ‘또 하나의 선수’라고 한다. 이처럼 시민들이 사회복지에 대해 관심을 두게 하는 일 또한 넓은 시야에서 보면 ‘사회복지’라는 것이다.

배 원장은 모든 것이 그렇듯 사회복지도 토대가 튼튼해야 제대로 된 힘을 발휘할 수 있다고 말한다. 배 원장이 이끄는 ‘사랑나눔복지센터’는 요양 보호사를 교육하고 파견하는 일, 방문 목욕 등의 사회복지 관련 업무를 수행한다.

배 원장은 사회복지에 대한 열망으로 사회복지의 현실과 문제점, 나아가야 할 방향, 대안 등에 대해 세밀한 진단과 비전을 쏟아냈다. 현장을 세밀하게 분석하고 빈틈 없이 임무를 수행하려고 애쓰는 배 원장의 모습은 마치 전장에서의 지휘관처럼 보였다.

배영웅 원장은 사회복지에 대한 열망으로 사회복지의 현실과 문제점, 나가야 할 방향, 대안 등에 대해 세밀한 진단과 비전을 쏟아냈다. ⓒ박요섭
배영웅 원장은 사회복지에 대한 열망으로 사회복지의 현실과 문제점, 나가야 할 방향, 대안 등에 대해 세밀한 진단과 비전을 쏟아냈다. ⓒ박요섭

아니나 다를까? 배 원장은 특전사에서 소령으로 예편했다. 특전 용사로서 대한민국 수호를 위해 주어지는 어떤 임무에도 한 치의 소홀함이 없었다. 해난 구조 활동을 위해 수없이 드나들어야 했던 수중에서의 신체 활동은 많은 제약을 받을 수밖에 없다.

복무 중 장애가 생겨 전역한 배 원장은 중장비 수리 사업으로 사회 생활을 시작했다. 그러던 가운데 사회복지 현장을 바라보면서 군에서 못다 이룬 조국 수호의 열망이 새롭게 꿈틀거렸다고 한다. 전역의 아쉬움이 마음을 무겁게 했던 만큼, 사회복지에서 조국 수호에 대한 가치 혁신을 실현하고 싶었던 것이다.

 

특전 용사, 사회복지사로 제2의 전성기 

지금 배 원장은 30여 명의 요양 보호사와 함께 요양 보호를 요청하는 어르신들을 부모님처럼 섬긴다. 휠체어 이동, 신체 활동, 마사지, 몸 관리, 욕창 예방, 낙상 방지는 물론 가사 서비스와 정서 활동까지 세심하게 살펴주어야 한다.

배영웅 원장은 30여 명의 요양 보호사와 함께 요양 보호를 요청하는 어르신들을 부모님처럼 섬긴다. ⓒ박요섭
배영웅 원장은 30여 명의 요양 보호사와 함께 요양 보호를 요청하는 어르신들을 부모님처럼 섬긴다. ⓒ박요섭

이런 일들은 가족이라도 제대로 하기 어렵다. 군에서 군사 훈련과 전투를 지휘했던 그의 경력과는 무관해 보이는 일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러나 배 원장의 생각은 달랐다. 군의 핵심 임무는 국가 수호를 위한 훈련과 전투지만, 넓은 시야에서 보면 수해나 재난에 대한 복구 지원과 구조는 물론, 농번기 일손 돕기도 군의 임무라는 것이다. 이런 맥락에서 볼 때, 사회복지의 수행도 크게 다르지 않다는 것이 배 원장의 생각이다. 배 원장의 열정은 사회복지에 대한 주변 사람들의 생각마저 변화시킨다. 이것이 그가 행복한 이유기도 하다.

사회복지 수혜자들은 그저 우리와 함께 사는 어려운 누군가가 아니라는 것이다. 우리가 챙기고 섬기며 서로 사랑해야 하는 우리의 가족으로 더불어 살아야 한다는 것이다. 배 원장은 수혜자들은 성경에서 말하는 ‘강도 만난 이웃’이기에 우리는 모두 마땅히 “선한 사마리아인이 되어야 한다”고 말한다.

이 같은 배 원장의 즐겁고 행복한 사회복지 사업의 수행은 장기 요양  보험 실시 이후 두 번의 평가에서 모두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되는 결과를 낳았다. 건강보험공단 이사장 표창과 보건복지부 장관상을 받기도 했다. 서울시 장기 요양 기관 수석 부회장을 역임했고, 사회복지의 정보를 공유하며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사단법인 ‘정보나눔회’의 설립을 주도하여 이사로도 활동하고 있다.

 

사회복지는 효의 연장선

배 원장을 바라보는 이웃들은 사회복지를 위해 태어난 사람이라고 말한다. 배 원장은 “어르신들이 돌아가신 후 장례식에서나 좋은 차로 모시면 무슨 소용이 있겠느냐”며, 살아 생전 효도를 강조한다. 바쁘다는 핑계로 임종마저 피하는 자녀들을 볼 때면, 너무나 가슴이 아프다고 한다. 배 원장은 어르신들을 모시고 병원에 갈 때 자신의 승용차를 이용한다. 자식이 병원에 데려가는 것과 같은 편안한 마음을 어르신들이 느꼈으면 하는 바람 때문이다.

배 원장은 사회복지를 효의 연장선에서 해석한다. 이를 위한 실천으로 학생들에게 효의 실천과 장기 요양의 중요성을 알게 하는 ‘학생 체험 인턴 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노인들의 일자리 창출을 지원하기 위해서 ‘시니어 인턴 제도’도 시행하고 있다. 매주 무료 급식에서 100여 명의 어르신에게 커피도 대접한다. 이 모든 것이 배 원장이 좋아서 행복하게 하는 일이다.

배 원장은 학생 체험 인턴 제도와 노인들의 일자리 창출을 지원하기 위해서 시니어 인턴 제도도 시행하고 있다. ⓒ박요섭
배 원장은 학생 체험 인턴 제도와 노인들의 일자리 창출을 지원하기 위해서 시니어 인턴 제도도 시행하고 있다. ⓒ박요섭

배 원장의 열정은 아내의 생각까지도 바꾸어 놓았다. 배 원장의 이런 활동에 감동한 아내는 올해 대학교 사회복지학과에 진학했다. 배 원장의 두 딸도 아버지를 닮아 각자의 영역에서 봉사를 실천하며 산다. 배 원장이야말로 ‘제2의 전성기’를 가장 아름답게 꽃 피우는 행복한 사람이라는 생각이 꽃 향기처럼 코 끝을 스치고 지나간다.

 

박요섭(전 타임즈코리아 논설위원)
박요섭(전 타임즈코리아 논설위원) 모든기사보기

월간 프리칭 편집위원, 타임즈코리아 논설위원을 지냈다. 서울정보통신대학원, 서울장신대학교 등 국내외 대학교에서 정보경영학, 교육공학, 다문화학 교수를 비롯해 학장, 학부장을 역임했다.

관련 기사

'15' 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댓글을 남겨 주세요 회원이신가요?

  • 허쉬쪼코 2016-06-29 14:41:26

    멋지십니다!

  • cks2 2016-03-17 17:59:17

    모든 일에 열정적이신 원장님
    봉사와 돌봄의 실천 너무 아름답습니다
    그열정 배우고 싶습니다

  • 주바라기 2016-03-16 23:23:22

    항상 기도하며 응원합니다♥홧튕^^

  • 사랑 2016-03-16 23:15:41

    배원장님의 희생적인 사랑과 헌신적인 봉사에 아낌없는 갈채와 박수를 보냅니다.
    우리사회에 가난하고 힘들고 어려운 일들에 있는 사람들에게 다가와서 그들의 손이 되시고 발이 되시는 아름다운 모습에 찬사를 보냅니다.

  • Kimtaele 2016-03-16 22:56:55

    특전사때의 패기와용맹스러움을그대로 사회복지에 열정을쏟아붓는 배영웅원장님의 효의실천에 감동입니다.
    앞으로도 더많은 사회복지에 힘써주시길
    응원합니다.
    배원장님 파이팅하세요 !!!

  • 창대in 2016-03-16 22:08:57

    이런사람 상 줘야됨

  • 표혜숙 2016-03-16 20:13:08

    항상 좋은일도 많이하시고 대단하시네요 더욱 사회복지에 힘써 주세요 존경합니다

  • AR 2016-03-16 20:04:44

    어르신들을 위한 세심한 배려와 행동들이 너무 멋지십니다!!
    할머니께 안부전화도 자주 안하는 제가 부끄럽네요

  • sj 2016-03-16 20:01:35

    배영웅원장님의 노인돌봄의 열정과 헌신이
    이 사회를 훈훈하게 하는것 같습니다

  • Kimtaele 2016-03-16 19:53:54

    특전사의패기와용기로 어르신들의복지사업에 열정과사랑을베푸시는 배영웅원장님 화이팅입니다.!!! 항상 어르신들공경하고 애쓰시는모습 응원할게요^^

  • 영심엄마 2016-03-16 19:47:18

    멋지세요~제2의 인생을 응원합니다~!!

  • 감사 2016-03-16 15:49:47

    복지사업 중 노인을 요양 하는것은 회생과 사랑 없이는 이룰 수 없는 일인데~~~
    배 영웅 원장님의 특전사의 열정과 사랑으로 어르신들을 섬기시는 모습이 넘 감격 입니다
    가족 모두가 봉사의 섬김을 실천하는 모습이 아름다워요^^

  • 정현주 2016-03-16 15:31:47

    배영웅 원장님 좋은 일도 많이 하시고 최고이시네요~^^

  • baeyang 2016-03-16 15:30:10

    훌륭하십니다 짝짝

  • kin 2016-03-16 13:17:47

    좋은일많이하시네요앞으로도어르신들위해서많은일을을부탁드립니다



전성기뉴스가 새롭게 태어납니다.

지난 2015년 9월 첫 문을 열었던 <전성기뉴스>가 새롭게 태어납니다.

보다 가까이에서 소통하기위해 SNS 채널을 개설, 50+를 위한 유익한 콘텐츠를 지속 제공합니다.

전성기뉴스는 2017년 12월까지 운영되며, 기존 콘텐츠는 라이나전성기재단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콘텐츠 보러가기

그동안 <전성기뉴스>를 사랑해주신 여러분께 감사 드립니다. 새롭게 시작하는 SNS 채널에도 많은 관심 부탁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