앉았다 일어날 때 어지럽다면, 기립성저혈압을 의심하라 – 전성기뉴스
콘텐츠 바로가기

top

앉았다 일어날 때 어지럽다면, 기립성저혈압을 의심하라

2016.04.15 · 전성기뉴스 편집팀 작성

기립성저혈압-1

누워 있다가 일어날 때, 혹은 앉아 있다가 일어날 때 갑자기 어지러움을 느낀 적이 있는가. 그럴 경우 대부분 가벼운 빈혈이라 여기고 대수롭지 않게 넘기기 일쑤다. 어지럼증은 다양한 원인에 의해 나타나지만 흔히 알고 있는 것과 달리 빈혈로 어지러움을 느끼는 경우는 거의 없다. 오히려 기립성저혈압으로 인해 어지러움을 느끼는 이들이 더 많다는 게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갑자기 자세가 바뀌면서 혈압이 떨어지는 현상

기립성저혈압은 누워 있거나 앉아 있다가 갑자기 자세가 바뀌면서 혈압이 급격하게 떨어지는 현상. 누워 있다가 갑자기 일어나면 심장으로 돌아오는 혈액량이 부족하게 돼 자율신경계가 제 기능을 못하면서 혈압이 떨어지게 되는 것이다. 갑자기 일어날 때 어지러운 증상이 3분 이상 지속된다면 기립성저혈압을 의심해야 한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지난해 저혈압으로 진료를 받은 환자가 2만5160명으로 2010년 1만5958명보다 57%가량 늘어났다.

기립성저혈압-3

심할 경우 호흡곤란을 느끼거나 쓰러질 수도

기립성저혈압이 나타나는 가장 큰 이유는 혈액순환 기능 저하 때문. 몸속 수분이나 혈액이 부족한 경우 기립성저혈압이 나타날 수 있으며, 고혈압 치료제나 전립선 질환 약물을 복용할 때도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기립성저혈압이 있다면 어지러움뿐 아니라 메스꺼움을 느끼거나 눈앞이 캄캄해지는 것을 경험하기도 한다. 증상이 심할 경우 호흡곤란을 느끼거나 몸을 제대로 가누지 못하고 쓰러질 수도 있다. 이런 증상이 지속적으로 나타난다면 즉시 병원을 찾아야 한다.

 

사우나, 찜질방에 오래 있는 건 금물

혹시 ‘나도 기립성저혈압이 아닐까?’ 하고 의심된다면 간단하게 집에서 먼저 체크해보도록. 먼저 누운 자세로 혈압을 재고, 일어나서 2분 뒤 다시 혈압을 측정한다. 일어났을 때의 혈압이 누웠을 때의 혈압보다 20㎜Hg 이상 떨어졌다면 기립성저혈압을 의심할 수 있다. 그럴 경우 병원을 찾아 정확하게 다시 검사하는 게 좋다.

기립성저혈압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주의해야 할 것이 있다. 누웠다 일어날 때는 최대한 천천히, 중간에 한 번 쉬어주며 일어나는 게 안전하다. 뜨거운 물로 목욕을 오래 하거나, 사우나나 찜질방에 오래 있는 것도 금물이다. 오히려 미지근한 물로 짧게 목욕하는 건 혈액순환에 도움을 줘 저혈압을 예방하기에 좋다.

격렬하게 자세를 바꾸는 운동은 삼가야 하며 탄수화물 섭취를 줄이고 수분 섭취를 늘려야 한다. 더불어 비타민과 무기질을 충분히 섭취하면 혈액순환에 도움이 된다.

기립성저혈압-5



전성기뉴스가 새롭게 태어납니다.

지난 2015년 9월 첫 문을 열었던 <전성기뉴스>가 새롭게 태어납니다.

보다 가까이에서 소통하기위해 SNS 채널을 개설, 50+를 위한 유익한 콘텐츠를 지속 제공합니다.

전성기뉴스는 2017년 12월까지 운영되며, 기존 콘텐츠는 라이나전성기재단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콘텐츠 보러가기

그동안 <전성기뉴스>를 사랑해주신 여러분께 감사 드립니다. 새롭게 시작하는 SNS 채널에도 많은 관심 부탁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