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성 회복의 최고 가치, ‘인성’을 주목하다 – 전성기뉴스
콘텐츠 바로가기

top

인간성 회복의 최고 가치, ‘인성’을 주목하다

“인성교육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다. 우리사회가 무너지는 이유는 인성교육이 부재하기 때문이다”

국제인성교육연합회 양승봉 이사장은 최근 <인성교육의 이론과 실제>라는 지침서를 펴냈다. 그는 40여 년 동안 인성교육을 실시해 온 공로로 인성교육실천공로상, 한국 HRD협회 2016년 대한민국인적자원개발대상 등을 수상했다.

양승봉 이사장 모습.
국제인성교육연합회 양승봉 이사장은 최근 <인성교육의 이론과 실제>라는 지침서를 펴냈다. ⓒ김동철

 

Q 인성교육의 산증인이라는 꼬리표가 붙습니다. 어떻게 그런 별명을 얻었나요.

제가 인성교육을 시작한 지 40여 년 됐어요. 1970년대 초반 서울대 류달영 교수(사회운동가)가 ‘인성의 회복’을 주창한 데 따라 그 뜻을 펼치기 위해서 인성교육을 시작했습니다.

 

Q 연세대 철학과 김형석 교수와 숭실대 안병욱 교수와도 함께 활동하신 것으로 압니다.

네. 앞만 보고 달리던 70년대 산업화시대에서 인간 본연의 정신을 되찾기 위해서 고민하던 중 당대 유명한 철학과 교수들을 모시고 인본철학을 전파했어요. 그 교수들의 비디오테이프는 지금도 각 학교와 군대, 교도소 등에 보급하고 있습니다.

 

‘인성 교육’ 한 템포 쉬어가는 길목 

학교폭력이 극에 달하던 2014년 국회에서는 ‘인성은 국력이다’라는 캐치프레이즈를 내걸고 그해 12월 29일 여야합의로 인성교육진흥법을 통과시켰다. 인성을 교육하고 육성한다는 세계에서 유일무이한 법률이 탄생한 것이다. 2015년 1월 21일 인성교육진흥법이 공포된 데 이어 7월 21일 시행령과 12월 10일 시행규칙이 공포되어 교육부는 최근 인성교육 5년 종합계획을 수립, 발표했다.

 

Q 인성교육진흥법이 국회를 통과하고 교육부에서는 5개년 계획을 발표했는데요. 감회가 남다르겠습니다.

한 평생 인성교육을 해온 저로서는 늦었지만 참 잘됐다는 생각을 합니다. ‘물질만능의 시대에 잃어버린 것이 무엇인가?’를 생각할 수 있는 기회가 됐다는 데 의의가 있습니다. 오늘날 사회가 이렇게 어지러운 것은 어려서부터 인성교육이 제대로 되지 않아서 그런 겁니다.

잔디밭에 턱을 괴고 엎드린 아이들.
양승봉 이사장은 사회가 어지러운 이유는 어려서부터 인성교육이 제대로 되지 않아서라고 말한다. ⓒKPG_Mega/Shutterstock

 

Q 그런데 교육부가 내세운 인성교육의 핵심가치 덕목으로는 예, , 정직, 책임, 존중, 배려, 소통, 협동 등 8개 항입니다. 여기서 나라사랑 충()이 빠져있음은 의아한데요.

나라사랑 충이 빠진 것은 아주 잘못된 것입니다. 나라가 없고서야 나머지 핵심가치가 무슨 소용이 있습니까. 아마도 나중에라도 충의 가치를 꼭 넣어야 할 것입니다.

 

Q 최근 펴낸 <인성교육의 이론과 실제>라는 책에는 어떤 내용이 담겼나요.

인성교육의 목표가 되는 예, 효, 정직, 책임, 존중, 배려, 소통, 협동 등 인간성 회복의 핵심가치는 물론이고 타인과 공감 소통하는 의사소통능력이나 갈등해결능력 등이 망라되어 있어요. 또 김형석 교수, 손봉호 교수 등 우리시대 철학자들의 인성 담론 및 교육부 인성교육진흥법 시행령, 인성교육 5개년 종합계획 등을 담았습니다.

 

Q 지난 40년 인성교육을 어떻게 펼쳐왔나요.

‘인성이 실력이다’라는 신념으로 학교, 기업체, 군대, 교도소 등에서 수도 없이 강연을 해왔습니다. 그리고 2003년부터는 명심보감과 세계의 명언을 CD로 제작해서 명상교육에도 심혈을 기울여 오고 있습니다.

 

인성교육도 테스트 받나

양 이사장은 인성교육의 최대 걸림돌로 공교육의 붕괴와 사교육의 팽창을 지적했다.

 

Q 현실 교육정책에서 사교육을 무시하지 못하는 것은 현실입니다. 인성교육과 같이 상생할 수 있는 방안은 없을까요?

성적 위주의 대학입시에 매몰된 청소년들은 ‘공부벌레’로 전락해 밤 늦게까지 학원가를 전전하고 있습니다. 강남 대치동에는 ‘대전(대치동 전세) 난민’이 몰려있다는 보도가 나오고 있어요. 인성교육을 할 시간도 가르칠 사람도 마땅하지가 않다는 게 문제입니다.

 

Q 앞으로 인성교육진흥법이 제정된 이상, 시행에 가장 필요한 게 무엇인가요?

우선 일선 초・중・고교의 인성 담당 교사를 지정해서 인성교육을 일정 기간 수료해야 할 것입니다. 군대, 교도소, 보호관찰소 등에서 맞춤형 인성교육을 시행함에 따라 그 효율성을 높여야 할 겁니다.

 

Q 인성교육법이 통과되자 강남의 사교육 시장에서는 대학입시 성적에 인성 점수가 반영된다는 소문을 듣고 몰려온 학부모들이 많았다는 보도가 있었는데요.

인성교육까지도 돈을 주고 하는 사교육 시장으로 편입되면 우리나라의 미래는 없는 것입니다. 대학입시나 입사시험에서 논술이나 면접 때 어떤 특정한 상황을 주고 너(학생)의 생각과 문제해결 방안을 제시하라는 것쯤은 괜찮을 것 같습니다.

 

인성에 대해서는 모두들 걱정은 한 목소리로 하지만 그것을 어떻게 교육할 수 있느냐에 대해서는 뾰족한 답이 별로 없다.

‘세 살 버릇 여든까지 간다’는 속담처럼 어려서부터 올바른 인성교육이 절대 필요하다는 양 이사장은 인성교육진흥법의 시행과 함께 제2의 도약을 위해서 변화하는 현실에 맞는 인성교육 콘텐츠 개발에 열과 성을 쏟고 있다. 그는 인성교육의 확대를 위해 전국 지부 및 해외지부까지 설립하는 방안을 구상 중이다.

국제인성교육연합회는 매월 인성교육지도자 양성과정을 시행하고 있으며, 홈페이지 www.happygo.or.kr에서 수강신청을 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