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퇴 후 굴삭기 조종 면허에 도전하다 – 전성기뉴스
콘텐츠 바로가기

top

은퇴 후 굴삭기 조종 면허에 도전하다

굴삭기 소형 조종교육중(크기변환)
퇴직을 앞두고 ‘인생 2모작’을 준비하는 경찰관들에게 가장 인기 있는 자격증을 물었더니 굴삭기 조종 면허로 조사되기도 했다. ⓒ배상익

농촌의 고령화로 인력이 부족해서인지 농업 현장에 소형 굴삭기(3톤 미만) 수요가 많아졌다. 대형굴삭기운전기능사와 더불어 건설기계 운전 인력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는 추세다.

새로운 인생에 도전을 하고 싶거나, 안정된 직업을 찾으려고 한다면 굴삭기 자격증에 도전해보는 건 어떨는지. 퇴직을 앞두고 ‘인생 2모작’을 준비하는 경찰관들에게 가장 인기 있는 자격증을 물었더니 굴삭기 조종 면허로 조사되기도 했다.

굴삭기는 농지 정돈 등 소규모 건설 현장에서 쓰이는 소형(3톤 미만)과 대형(3톤 이상)으로 나뉜다. 도로, 주택, 댐, 간척, 항만, 준설 등의 각종 건설 공사나 광산 작업 등에 쓰이며, 건설기계 중 가장 많이 활용된다.

필자는 두산인프라코어 기술교육센터에 입소해 당일 실기 2시간, 이론 4시간과 다음 날 실습 4시간, 이론 2시간 등 총 12시간의 법정 교육과정을 이수하고 관할구청에 이수증을 제출해 건설기계조종사(소형 굴삭기) 면허증을 교부 받았다.

두산인프라코어 기술교육센터는 건설기계 전문 인력 양성 교육기관으로 알려져 있다. 교육과정은 굴삭기, 지게차, 로더 등 소형 및 대형을 교육하며 기능사 면허시험장으로도 활용되고 있다.

필자는 소형 굴삭기 면허를 취득한 이후 대형 굴삭기(3톤 이상) 자격증에 도전해 이론시험을 거처 실기시험에 세 번 도전한 끝에 지난 7월 대형 굴삭기 면허까지 취득했다.

대형 굴삭기 면허는 국가기능사 면허로 이론시험과 실기시험으로 나뉘어 실시된다. 먼저 한국산업인력공단 Q-Net(www.q-net.or.kr)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상시기능사(굴삭기)에 접수하고 시험을 보면 된다. 이론시험은 전문적인 지식을 요하므로 난이도는 운전면허보다 조금 더 어렵다고 볼 수 있다. 실기시험은 두산인프라코어 기술교육센터나 가까운 중장비학원에서 6시간에 40만원 정도 하는 실습 특강을 통해 코스와 굴삭 기능을 습득해 준비하면 된다.

 

굴삭기대형 코스시험중(크기변환)
굴삭기 대형 코스시험이 진행되는 모습. ⓒ배상익

 

건설기계 분야에 관심이 있는 사람은 두산인프라코어 기술교육센터 홈페이지(www.doosanedu.co.kr)에 접속하면 자세한 사항을 알 수 있다. 단, 지게차는 자동차 운전면허 1종을 소지하고 있어야 한다.

두산인프라코어 기술교육센터 직업능력개발훈련 과정 교육을 받기 위해 전국 각지에서 자영업자와 퇴직자, 취업을 준비하는 청년층등 다양한 인력이 지원해 매회 치열한 경쟁을 보이고 있다.

두산인프라코어 기술교육센터 윤완재 원장은 “구직 등록이 필요한 고용보험 미가입자인 경우 국비로 3개월 무료 과정을 통해 굴삭기, 지게차, 로더 등 세 가지 기능사 자격증을 동시에 취득할 수 있으며, 매달 훈련수당 20만원과 생활관을 제공하고 있어 숙식까지 해결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 윤 원장은 “특히 지게차 분야는 인력이 부족해 현재 70%가 무면허로 일을 하고 있다. 면허만 취득한다면 고용은 점차 확대될 전망”이라고 말했다.

배상익(전 뉴스21 편집국장)
배상익(전 뉴스21 편집국장) 모든기사보기

서울신문, 부천헤럴드 부장, 이뉴스투데이 경인본부 부국장, 시사경제신문 편집국장을 지냈으며, 아시아일보 국장급 선임기자, 뉴스21 편집국장을 역임했다.

관련 기사

'3' 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댓글을 남겨 주세요 회원이신가요?

  • 히어로 2015-11-03 10:56:38

    저희 아빠도 '도자'를 운전하셨는데 산을 깎는 대규모 일을 할 때는 정말 집에도 못올 정도로 지방에서 바쁘게 일하시다가 겨울같이 운전이 힘든 시즌은 몇 달이고 일을 쉬시곤 했어요. 이렇게 좋은 기술을 가진 분들을 좀 더 대우하고 보호해 주셨음 좋겠습니다

  • 아들만넷. 2015-10-29 21:07:29

    직접굴삭기를 하는 사람의 부인입니다...
    이직업..절대하지마세요...성수기.비수기가심할뿐더러..일하고두 수금을안해주는곳이 많아 빚만쌓여갑니다..수금을 해준다해도..1~2달지나서 해주는곳이 허다하고
    1~2달이면 빠른거...어떤곳은 몇년씩안해주다 돈떼이는경우도있답니다.
    생활비받아본게언제인지 생각도안납니다..ㅜㅜ

  • 굴삭굴삭 2015-10-29 09:13:56

    지게차 분야는 무면허가 많다더니 사실이군요. 물론 현업에 계신 분들이 엄청 조심히 일하시겠지만 본인과 주위의 안전을 위해서 좀더 철저하게 배운 뒤 작업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네요!! 이 직업도 매력적인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