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복지관에 가면 즐거운 여가생활이 열린다 – 전성기뉴스
콘텐츠 바로가기

top

노인복지관에 가면 즐거운 여가생활이 열린다

시니어들의 활동적인 삶과 건강한 노후를 위해서는 적합한 여가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시니어들이 여가생활에 많은 돈을 들이기는 어렵다. 스스로 단체나 프로그램을 조성하기도 어렵고 시설이나 장비를 마련하는 일은 더더욱 상상할 수도 없는 일이다.

1-1화성시남부노인복지관-변환
화성시남부노인복지관. ⓒ박요섭

그렇다면 이런 문제를 모두 시원하게 해결해주는 곳은 없을까? 해답은 바로 노인복지관이다. 현재 한국노인종합복지관협회에 등록한 복지관은 260여 곳이다. 노인복지관은 아름다운 노후생활의 확립과 고령사회를 선도하는 새로운 문화 창출의 발원지라고 할 수 있다. 다만 ‘노인복지관’이라는 이름이 다소 진부하다는 여론에 따라 좀 더 활동적이고 밝은 느낌을 창출할 이름으로 변경하는 움직임이 일고 있다.

1-2화성시남부노인복지관 황준호(우) 관장과 복지관 회원 정근자(좌) 씨 대담-변환
화성시 남부노인복지관 황준호(우) 관장과 복지관 회원 정근자(좌) 씨가 얘기를 나누는 모습. ⓒ박요섭

노인복지관은 여가 프로그램, 동아리 활동, 일자리 창출, 상담 등 시니어들의 여가생활뿐 아니라 모든 정보와 소통의 비오톱(Biotope, 건강하고 다양한 생명력을 창출하는 공동체)이다. 이곳에서는 시니어들이 주인공이다. 모든 것이 사회복지의 혜택으로 이루어지는 공간이기에 매우 저렴하거나 무상이 대부분이다. 많은 봉사자가 시니어들을 섬기는 플랫폼(Platform)이 되기도 한다.

2-1화성시남부노인복지관 서예반-변환
화성시 남부노인복지관 서예반. ⓒ박요섭

화성시 남부노인복지관(관장 황준호)의 경우는 12대의 버스가 시니어들이 복지관과 가정을 안전하고 세밀하게 오가도록 지원하고 있다. 노인복지관들은 시니어들의 사회복지를 위한 전진기지 역할을 담당한다.

2-2화성시남부노인복지관 강의실-변환
화성시남부노인복지관 강의실. ⓒ박요섭

이곳에서는 다양한 여가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인기 있는 프로그램은 노래교실, 컴퓨터, 서예, 미술, 요가, 합창, 연극, 스포츠댄스, 악기(하모니카, 기타, 색소폰 등), 스포츠(탁구, 배드민턴, 체조 등), 영어, 일어, 사진 등이다.

3화성시남부노인복지관 탁구 동아리-변환
화성시 남부노인복지관 탁구 동아리. ⓒ박요섭

화성시 남부노인복지관에서는 적극적 노인복지의 실현이라는 차원에서 ‘방송미디어반’을 운영해 SNS, 블로그, 인터넷 카페는 물론, 스마트폰을 비롯한 스마트기기들의 원활한 사용능력을 배양함으로써 시니어들의 정보 접근성을 확장하며 시니어들 스스로 정보생성과 유통의 주도권을 확보하도록 지원하는 일에도 힘을 쏟아왔다.

4화성시남부노인복지관 방송미디어 동아리-변환
화성시 남부노인복지관 방송미디어 동아리. ⓒ박요섭

화성시 남부노인복지관에서 여가, 문화, 교육사업을 담당하는 이형상 문화복지팀장은 어르신들의 마음에서 출발해 손과 발이 되는 서비스로 많은 호응을 얻고 있다. 이런 맥락에서 어르신들이 더욱더 아름답고 풍요로운 삶을 창출하며 제2의 전성기를 마음껏 누리도록 지원하기 위해 인문학 강좌까지 준비하고 있다.

5화성시남부노인복지관 회원들-변환
화성시 남부노인복지관 회원들. ⓒ박요섭

은퇴를 준비하거나 은퇴로 새로운 전성기를 모색하는 시니어라면 먼저 사는 지역의 가까운 노인복지관을 찾아가 보기 바란다. 그곳에서 여가 프로그램에도 참여하고 다양한 복지혜택에 관한 정보도 얻고 친구도 사귀며 어울린다면 제2의 전성기를 활짝 열고 누리는 데 많은 도움을 받게 될 것이다.



전성기뉴스가 새롭게 태어납니다.

지난 2015년 9월 첫 문을 열었던 <전성기뉴스>가 새롭게 태어납니다.

보다 가까이에서 소통하기위해 SNS 채널을 개설, 50+를 위한 유익한 콘텐츠를 지속 제공합니다.

전성기뉴스는 2017년 12월까지 운영되며, 기존 콘텐츠는 라이나전성기재단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콘텐츠 보러가기

그동안 <전성기뉴스>를 사랑해주신 여러분께 감사 드립니다. 새롭게 시작하는 SNS 채널에도 많은 관심 부탁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