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의 커리어 쉽게 시작해볼까? – 전성기뉴스
콘텐츠 바로가기

top

제2의 커리어 쉽게 시작해볼까?

우리나라 평균 은퇴연령이 53세에서 51세로 점점 빨라지는 추세이다. 100세 시대라는데 앞으로 40~50년을 무얼 하며 살아야 하는지 고민이 이만저만 아니다. 무기력하게 놀지 않고 보람 있고 알찬 인생2막을 위해 제2의 커리어를 다시 시작하는 좋은 방법은 없을까?

       

상당수의 베이비붐 세대는 퇴직을 희망한다고 말한다. 하지만 실제로 퇴직할 때까지 제2의 커리어를 계획하는 데 집중하지 않는다. 매일 다람쥐 쳇바퀴 돌 듯 바쁜 일상을 따라잡느라 너무 정신 없다는 핑계로 말이다. 그러나 미래를 위한 선택을 극대화하려면 먼저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 다행히 풀타임으로 일하는 동안 이런 과정을 진행할 수 있는 매우 간단하고 재미있는 방법이 있다고 전문가는 조언한다. 미국에서 MyLifestyleCareer.com을 운영하는 블로거이자 유명한 커리어 강사인 낸시 콜래머는 제2의 커리어 실행을 위한 4가지 준비단계를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1. 제2의 커리어 아이디어의 실행파일을 직접 써보라

퇴직할 때까지 몇 년이 남았든지 간에 인생 후반기에 하고 싶은 일 최소한 몇 가지를 생각해 둘 기회는 있다. 가령 컨설턴트로 일하기, 동료와 비즈니스 동업 시작하기 또는 비영리 단체에서 일자리 찾기 등을 고려해 볼 수 있다. 아니면 보트를 타고 일하거나 공예품으로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할 수도 있다. ‘언젠가 도전할 꿈’이 무엇인지 핵심을 포착해 글로 써보는 것이 좋다. 이렇게 인생2모작 가능성을 담은 파일을 쓰기 시작해 보라. 아이디어를 나열하는 일기 형식의 저널도 좋고 컴퓨터에 저장해 두거나 예쁜 노트에 써두는 등 실제로 한 곳에 일목요연하게 정리해 두면 어떤 형태도 상관없다. 그것이 "아하"하고 떠오르는 순간이든, 나중에 탐색하고 싶은 자원이든, 또는 영감을 주는 이야기이든 정리해서 글을 써두자. 시간이 지남에 따라 다음 행동으로 계속 연결되는데 도움이 될 이야기를 엮게 되고 자원 및 아이디어 모음을 구축하게 될 것이다.

 

2. 인생2막과 관련된 영감으로 둘러싸이게 하라

풀타임으로 일하면서 인생2막의 커리어 아이디어에 집중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다. 그러나 무엇이 가능할지에 대한 스스로의 감각을 넓히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는 다른 사람들의 인생재설계 이야기로부터 배우는 것이다. 우리 모두는 주변의 멋진 이야기에 귀가 솔깃하며, 여러분의 상황에 맞는 조언이나 자원 또는 교훈은 찾아보면 늘 있다. 다행히도 인터넷상에 영감을 주는 바람직한 인생2막의 다양한 이야기가 널려있다. 콜래머 자신의 즐겨찾기 목록에는 PBS 방송의 자매기관인 50+를 위한 NextAvenue.org, 비영리단체인 Encore.org 및 50+ 커리어 관련 엄청난 양의 정보를 제공하는 AARP.org가 포함되어 있다고 말한다. 또한 그녀의 블로그형 웹사이트 MyLifestyleCareer.com에 가보면 100개 이상의 훌륭한 제2의 커리어 정보와 자료 목록이 열거되어 있는데 하나씩 클릭해보면 훨씬 더 많은 제안을 찾을 수 있다고 추천한다. 또다른 좋은 방법은 ‘인생2막’ 또는 ‘은퇴 후 일하기’라는 용어에 대해 구글의 경보(Alert)을 설정하는 것이다. 이렇게 하면 정기적으로 인생2막에 관련된 이야기를 이메일로 받게 되어 관심사의 꾸준한 흐름을 알 수 있게 된다.

 

3. 인생2막 비전 보드를 만들어라

이 제안은 누군가에게는 애매하고 어렵다고 느껴질 수 있다. 그러나 시각화는 매우 강력하고 변형적인 도구가 될 수 있다. 그래픽 묘사는 우리가 의사 소통하고 우리 주위의 세계를 이해하는 방법의 통합적인 파트이다. 그래서 여러분이 쉽게 할 수 있는 영역(Comfort zone)을 벗어난다고 살짝 느껴지더라도 한번 시도해보라. 가벼운 마음으로 하면 쉬운 프로젝트이며 시작하는데 필요한 것은 잡지, 접착제 및 포스터 보드만 있으면 된다(또는 Pinterest와 같은 사이트를 사용하여 비전 보드를 만들 수도 있다). 보드에 인생2막 비전과 관련된 것을 펼쳐놓아라. 인생2막의 비전을 반영하는 인용구 또는 단어뿐 아니라 여행 목적지, 취미 혹은 매력적인 일거리 설정, 서점, 국립공원과 같은 사진 등을 게시할 수 있다. 미래를 상상할 때, 사진은 실제로 1,000개 단어 이상의 가치가 있음을 기억하라. 비전 보드를 만들면 단어의 나열을 통해 혼자 표현할 수 있는 가능성을 쉽게 열어준다.

 

4. 인생2막 브레인스토밍 파티를 열어라

중년에 이르면 인생2막을 기획하는 데 유용한 재미있는 아이디어, 전망 및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광범위한 인적 네트워크를 갖게 된다. 물론 커피를 마시며 친구와 만나서 조언과 도움을 구할 수 있다. 그러나 브레인스토밍(자유롭게 열띤 토론을 하는) 파티를 재미있는 이벤트로 발전시키면 여러 명의 역동적인 생각에서 얼마나 많은 훌륭한 아이디어가 생성되는지 놀라게 될 것이다. 브레인스토밍 파티를 주최하려면 6~8명이 적당하다. 이 친구 그룹을 격식을 차리지 않는 브런치 또는 저녁식사에 초대하라. 물론, 지지하는 성격과 창의적인 생각을 가진 사람들만 포함시키는 게 좋다. 토론에 초점을 맞추기 위해 몇 가지 질문을 던지고 대화를 진행하라. 사람들이 자유롭게 말하고 아이디어를 공유할 때 그것을 비판하려는 유혹을 떨쳐버려라. 그리고 참석자에게 특정 정보와 자원을 요구함으로써 당신을 도울 수 있게 하라. 여러분이 더 명쾌하면 할수록, 친구들이 구체적이고 더 의미 있는 방식으로 도울 수 있는 확률은 커진다. 어디에서 은퇴할 지 아직 정해진 바 없음에도 불구하고 적극적이고 성취감이 충만하며 의미 있는 인생2막을 준비하는 것은 결코 이르지 않다는 것을 꼭 기억하라. 바로 시작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전성기뉴스가 새롭게 태어납니다.

지난 2015년 9월 첫 문을 열었던 <전성기뉴스>가 새롭게 태어납니다.

보다 가까이에서 소통하기위해 SNS 채널을 개설, 50+를 위한 유익한 콘텐츠를 지속 제공합니다.

전성기뉴스는 2017년 12월까지 운영되며, 기존 콘텐츠는 라이나전성기재단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콘텐츠 보러가기

그동안 <전성기뉴스>를 사랑해주신 여러분께 감사 드립니다. 새롭게 시작하는 SNS 채널에도 많은 관심 부탁 드립니다.